하얀집에, 볼로와 앨리

일조량 좋은 집, 아파트 방향 고르는 법! 선호도와 장단점 정리 : 남향과 동향, 남동향과 남서향


안녕하세요. 볼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파트 방향에 따른 정보를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아파트는 거실쪽에서 앞베란다 기준으로 일조방향에 따라 OO향집 이라고 부르고 있지요.

옛날부터 우리나라는 일조방향은 남향집을 최고로 여겼고, 어른분들은 아직도 남향집을 가장 선호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방향이라고해서 다 안좋은 것은 아닌데요.

각 향에 따라 장단점이 명확하게 있어 자신과 가족의 생활 패턴에 맞추어 집을 고르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집방향 선호도는 남향 > 동남향 > 남서향 >= 동향 > 서향 > 북향 순으로 선호하는데요.

과거에는 남향과 동향의 아파트가 많이 지어졌지만, 신축아파트의 경우 남동향과 남서향으로 대부분 지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각각의 방향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남향

다른나라 사람들은 남향집을 고집하지는 않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유독 남향집을 가장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향은 오전 11정도부터 오후 3시정도까지 하루 대부분의 낮시간에 햇빛이 들어옵니다.

겨울은 고도가 낮아 해가 싶게 들어와 보일러를 많이 틀지 않아도 따뜻함을 느낄 수 있고, 여름에는 고도가 높아 햇빛이 적게들어와 다른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원합니다.

이 때문에 계절 중 가장 견디기 힘든 여름과 겨울을 냉난방비를 아끼면서 상대적으로 시원하고 따듯하게 보낼 수 있기에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렸한 나라에서 좋은 이상적인 집 방향인 것 같아요.


남향집에 잘어울리는 가정

- 대부분의 사람이 남향집에서 잘 어울립니다.

- 노인, 주부, 유아 등 집에 머루르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지내기 유리한 방향 입니다.




2. 동향

동향집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향입니다.

아침에 햇살이 가득들어와 아침형 가족에 매우 유리합니다.

때문에 아침에 온가족이 일어나서 활동하는 가정이 좋으며, 늦은 시각까지 일을 하여 아침에 잠을 주무셔야 하는 분들께는 크게 적합하지 않은 방향입니다.


동향집에 잘어울리는 가정

- 온가족이 아침에 모이는 가정 : 아침형 가족에 적합
- 맞벌이 부부
- 학교를 다니는 자녀가 있는 경우



3. 남동향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에서 흔하게 보이는 방향으로 남향과 동향의 장점이 합처진 방향입니다.
정남향보다는 아침 해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아침형 가족에 적합합니다. 
남향의 장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정동향보다는 햇빛이 낮까지는 들어옵니다.
다만 겨울철에 해가 짧아 남향과 남서향에 비해 춥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동향과 마찬가지로 아침에 주무셔야 하시는 분들께는 다소 불편하실 수 있는 방향입니다.
암막커튼이나 블라인드 등으로 햇빛을 차단하신다면 괜찮겠지만요.

남동향집에 잘어울리는 가정

- 온가족이 아침에 모이는 가정 : 아침형 가족에 적합(Best)
-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가정
- 맞벌이 부부
- 학교를 다니는 자녀가 있는 경우
- 대부분의 가정



4. 서향
서향의 경우 정오를 넘기면 오후 햇빛이 깊숙하게 들어옵니다. 
때문에 이 방향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있거나 아침에 주무셔야 하시는 분들께 가장 적합한 방향입니다.
겨울철에 오후부터 햇살이 깊숙히 들어오기 때문에 따뜻하게 보낼 수 있고, 봄과 여름도 은은한 햇빛으로 기분좋은 오후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의 경우 햇빛이 강력하기에 에어컨 없이는 좀 견디기 힘들긴 합니다. 때문에 예전 에어컨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서향집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서향집에 잘어울리는 가정
- 저녁형 가족에 적합
- 저학년 학생이 있는 가정
- 낮시간에 집에 머무르는 가정
- 아침에 주무셔야 하는 가정



5. 남서향

남서향은 동남향과 마찬가지로 남향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어놓은 방향입니다.

서향의 특징을 대부분 그대로 가저가지만 해가 정서향보다 길게들어옵니다.

정서향보다는 여름에는 덜덥지만, 다른 방향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여름에 덥긴 합니다.

남서향과 남동향을 보면 참 잘생각했다. 괜찮은 방향인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남향을 제외하고 서향과 동향의 경우 극단적인 면이 있는데 두방향의 각각의 장점을 살리면서 남향의 장점을 수용하기에 참 좋은 방향인 것 같습니다.


남서향에 잘어울리는 가정
- 저녁형 가족에 적합
- 저학년 학생이 있는 가정
- 낮시간에 집에 머무르는 가정
- 아침에 주무셔야 하는 가정

- 대부분의 가정




6. 북향

솔직히 가장 별로라고 생각되는 방향입니다. 한강뷰라던지 특별한 조망권에서는 선호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비선호하는 방향인데요.

햇빛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집이 어둡고 습기로 곰팡이가 피기 쉬운 방향입니다.

태양의 고도에 따른 일조량의 변화가 적어 서재나 작업실로는 괜찮지만, 단점은 많은 반변 특별한 장점이 없는 방향 입니다.


북향에 잘어울리는 가정

- 특정조건으로 한강뷰 등 엄청난 뷰를 선호하는 가정



이렇게 각 방향에 따른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아파트에서는 이 방향을 고려하시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집 앞에 가리는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조망이 좋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방향이라고 한들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보이는 캡처화면은 호갱노노의 아파트 일조량을 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계절별, 시간별로 일조량을 확인 하실 수 있으니, 실 거주가 목적이시라면 반드시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